잇몸이 아플때 6가지와 해결법

잇몸이 아플때

잇몸 통증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음식을 먹을 때마다 통증이 심해지다 보니 식욕마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잇몸이 아플때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이 아픈 이유를 안다면 그에 맞는 해결방법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인데요. 하지만 잘못된 생활습관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언제든 다시 재발할 수 있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1. 치주질환

잇몸이 아플때 가장 흔한 이유는 바로 치주질환입니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치은염이라고 하는데요. 그런데 이 염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아 잇몸뼈로까지 침투하게 되면 이를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를 합쳐서 치주질환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특히 치주염을 계속 방치할 경우 치아가 흔들리고 빠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되도록 빨리 치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양치질을 철저히 하고, 치실을 사용하여 치석까지 제거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물리적 자극

또다른 잇몸이 아플때 이유는 외부의 물리적 자극에 의해 잇몸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먹는 경우가 있으며, 혹은 양치질을 할 때 너무 세게 닦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어주는 것이 좋으며, 칫솔 역시 부드러운 칫솔모로 사용해줄 필요가 있겠습니다.

3. 사랑니

만약 잇몸이 아플때 그 부위가 어금니 쪽이라면 사랑니가 잇몸 통증을 유발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잇몸을 뚫고 나오지 못하고 턱 뼈 안쪽에 묻혀 있는 치아를 매복치라고 하는데요. 이 경우 주변 잇몸에 통증을 유발하고 염증이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랑니는 칫솔이 잘 닿지 않는 구석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기도 쉽습니다. 따라서 아직 사랑니를 뽑지 않은 분들이라면 지금이라도 치과에서 제거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면역력 약화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잇몸이 아플때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구강 내 세균과 바이러스가 쉽게 증식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또 구내염이나 혓바늘 등의 여러 구강질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C는 구내염과 치주질환 등의 여러 구강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으므로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호르몬 변화

특정 질환이나 잘못된 생활습관이 아니더라도 잇몸이 아플때가 있습니다. 바로 호르몬 분비에 변화가 생겼을 경우인데요. 이건 여성들에게 해당되는 케이스이며, 대표적으로 월경이나 임신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증상이 심하지도 않고, 더 심해지지도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치유가 됩니다.

6. 수분 부족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잇몸이 아플때 이유는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즉 수분 부족으로 인해 입 안이 건조해진 것인데요. 건조한 환경은 세균과 바이러스가 더 빨리 증식하기 때문에 여러 구강질환에 더 자주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 기준으로 하루 1.5~2L 정도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입으로 숨을 쉬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나 긴장 역시 구강 건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잇몸이 아플때 원인과 이에 대한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치과에 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잇몸질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 위생에 항상 신경 쓰고,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