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원인 7가지

어깨통증 원인

어깨는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만큼 한 번 손상이 되면 다시 회복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어깨통증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어깨는 팔과 손을 움직이기 위해 꼭 필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이곳에 문제가 생기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받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깨통증 원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대표적인 7가지를 간략히 정리해 보았는데요. 만약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있다면 되도록 빨리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1. 근막동통증후군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막을 근막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근막이 손상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근막동통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신체 모든 부위에서 발병할 수 있지만 그중에서도 주로 뒷목 부근에 많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목 뒤쪽과 어깨통증 원인이 되며, 아픈 부위를 손으로 눌렀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요 발병 원인은 무리한 근육 사용과 한 자세로 오래 있는 경우, 추운 날씨, 스트레스, 바이러스 감염 등이 있습니다. 때문에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특히 겨울철에는 옷을 따뜻하게 입어 체온을 빼앗기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점액낭염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주머니를 점액낭이라고 합니다. 이곳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과 부종, 피부 빨개짐, 발열, 운동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무릎과 팔꿈치, 고관절, 어깨통증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 질환입니다. 일찍 치료를 받으면 항생제, 진통제, 스테로이드 주사 등의 보존적 방법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늦어질 경우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3. 회전근개파열

어깨 부위에는 팔과 연결되는 4개의 힘줄이 있는데 이를 회전근개라고 합니다. 이곳이 손상되어 변형이 생기게 되는 질환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특히 통증이 어깨 앞쪽에서 나타나는 특징이 있으며, 팔을 위로 올리거나 등 뒤로 뻗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이 발병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변화와 운동 부족, 흡연 등도 발병에 영향을 미칩니다.

4. 석회성건염

또다른 어깨통증 원인은 석회성건염입니다. 힘줄에 석회가 침착되면서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나이가 많은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어깨가 아픈 것은 물론이고 팔을 움직이는 동작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습니다. 다만 치료가 어렵지 않아서 물리요법과 약물치료만으로도 상당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어깨충돌증후군

이 질환은 쉽게 설명하면 어깨뼈와 힘줄이 서로 부딪히면서 통증과 결림, 마찰음 등을 유발하는 것인데요. 30~50대에서 발병률이 높으며 특히 밤에 통증이 심해서 불면증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팔을 움직일 때만 아프지만, 증세가 심해지면 가만히 쉬고 있을 때도 지속적으로 아플 수 있습니다.

6. 오십견

어깨통증 원인 중 오십견도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질환은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도 만성적으로 어깨가 아프고 결린 것이 특징입니다. 50세 이후에 많이 걸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지만 실제로는 더 어린 나이에도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빗거나, 높은 곳에 있는 물건을 잡는 등의 일상적인 행동에도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만성적인 질환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완치되기는 힘들지만 꾸준히 약물과 주사치료를 받는다면 충분히 회복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7. 목디스크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어깨통증 원인은 목디스크입니다. 경추의 추간판(디스크)이 탈출하면서 신경이 눌리게 되고, 이로 인해 뒷목과 어깨, 팔이 저리고 아프게 됩니다. 앉을 때 목을 앞으로 내밀거나, 한쪽으로만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위, 고개를 과도하게 숙이고 스마트폰이나 책을 보는 습관, 어깨를 움츠리는 습관 등이 장기간 지속되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예방

의외로 다양한 요인이 어깨통증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은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통해 이유를 밝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치료를 잘 받았다고 하더라도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쳐주지 않으면 언제든 재발할 수 있으므로 지금부터라도 이런 나쁜 습관들을 개선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운동입니다. 어깨 주변의 근육을 키워야 그만큼 관절이 받는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어깨통증 원인 중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노화입니다. 즉 나이가 들면서 근력이 약해지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늘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으로 적정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한 자세로 오래 일하는 분들은 근육이 수축되고 긴장되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1시간에 한 번씩은 스트레칭을 통해 긴장된 근육을 풀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자리에 앉을 때는 목과 등, 허리를 곧게 펴야 하고, 어깨를 움츠리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지금까지 어깨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물론 일시적인 근육 피로로 인해 아픈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통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 자주 반복되는 경우라면 특정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늦기 전에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