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골이 땡겨요 7가지 아픈 이유

뒷골이 땡겨요

뒷목이나 뒤통수가 땡기고 아프다고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건 두통의 한 종류일 수도 있고 혹은 경추나 신경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요. 각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뒷골이 아픈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목 뒤쪽이 아프고 땡기는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요인이 존재하며 경우에 따라 오래 방치하면 어깨와 팔로 통증이 번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뒷골이 땡겨요 증상이 생기는 이유를 대략 7가지 정도로 요약해 보았습니다.

1. 긴장성 두통

머리가 아픈 두통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머리가 욱신거리면서 전체적으로 아픈 박동성 두통이 있고, 한쪽 머리에서만 통증이 느껴지는 편두통도 있습니다. 그리고 뒤통수가 유독 아프다면 이건 긴장성 두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로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누적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만약 뒷골이 아픈 이유가 긴장성 두통 때문이라면 그리 심각한 상황은 아닙니다. 이때는 약국에서 파는 단순 진통제를 복용한 뒤 충분한 휴식만 취해주어도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2. 후두신경통

또다른 뒷골이 땡겨요 원인은 후두신경통입니다. 즉 목 뒤쪽의 신경이 자극을 받은 것인데요. 젊은 연령보다는 중년 이후에서, 특히 여성은 갱년기 이후에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증상이 심하면 뒷골 뿐만이 아니라 어깨로까지 통증이 번지며, 머리가 먹먹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면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약에 내성이 생기면서 약효가 떨어지는 일도 있는데요. 이때는 수술을 받는 방법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목 디스크

경추, 즉 목뼈에 디스크가 발생해도 뒷골이 아픈 이유가 됩니다. 특히 경추를 지나는 신경이 눌리게 되면 어깨와 팔, 손까지 저리고 아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심해지면 손과 팔의 감각이 둔해지고 나중에는 마비 증세가 오기도 하는데요.

목 디스크는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으면 보존적 방법으로도 완치가 됩니다. 하지만 시기를 놓칠 경우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고, 이때는 치유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턱관절 장애

턱에 손상이 가해져도 뒷골이 땡겨요 라고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은 목 뒤쪽과 인접하게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발생한 통증이 목 뒤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턱을 움직일 때마다 불편감이 느껴지거나, 딱딱거리는 소리가 들린다면 턱관절에 이상이 생긴 것일 수도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5. 뇌 손상

뒷골이 아픈 이유가 뇌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요. 가령 머리를 세게 부딪혀 뇌진탕이 왔거나, 혹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뇌졸중에 걸렸을 때 머리 뒤쪽에 강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구토를 하기도 하며, 시력장애와 의식저하, 어지럼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특히 뇌경색이나 뇌출혈은 빨리 응급치료를 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고, 늦게 치료를 받으면 신체 마비나 언어장애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의심이 가는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6. 잘못된 자세

특정 질환은 아니지만 잘못된 자세로 인해 뒷골이 땡겨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령 목을 과도하게 숙이고 있거나, 어깨를 앞으로 움츠린 자세, 턱을 괴고 앉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 종일 자리에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에게서 뒷골 통증이 흔히 발생하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 시간에 한 번씩은 자리에서 일어나 전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7. 스트레스와 피로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뒷골이 아픈 이유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피로가 누적된 경우입니다. 먼저 스트레스는 순간적으로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데요. 이로 인해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면서 어지럼증을 느끼고 목 뒤쪽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로가 쌓인 경우에도 뒷골이 땡겨요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이 뭉치면서 이로 인해 목과 어깨결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때도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어깨 주변을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뒷골이 아픈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근육이 뭉쳤거나 긴장성 두통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적이거나 반복되는 경우, 혹은 현기증과 팔저림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