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만 먹으면 배가 아픈이유 습관 VS 질병

식후에 잦은 복통이 있거나 혹은 속 더부룩함, 메스꺼움, 방귀, 속쓰림 등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음식만 먹으면 배가 아픈이유는 무엇일까요? 응급실에 갈 정도로 큰 통증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이런 일이 계속 이어진다면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음식만 먹으면 배가 아픈이유

복통이 있을 대는 가장 먼저 두 가지를 점검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직전에 먹은 음식이 무엇이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복통 외에 다른 동반되는 증상을 살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설사, 구역 및 구토, 발열, 피부발진, 심장 두근거림 등이 있습니다. 어떤 증세가 함께 나타나는지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을 특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잘못된 식습관

가장 먼저 알려드릴 음식만 먹으면 배가 아픈이유는 식습관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식사를 급하게 빨리 먹는 행위, 식후 바로 눕거나 반대로 격렬한 운동을 하는 행위가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한 뒤에는 가볍게 걸어주는 것이 소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공복에 커피나 탄산음료, 각종 차 종류를 많이 마신 경우에도 위장에 부담을 주어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맵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는 것도 마찬가지이며, 당연히 과식을 하는 것도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식습관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잘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잦은 소화불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과식을 하지 말아야 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도 이제 서구화된 식습관이 많이 자리 잡으면서 야채를 잘 먹지 않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음식만 먹으면 배가 아픈이유가 섬유질의 부족 때문일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천천히 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각종 소화불량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방지해주고, 변을 무르게 하여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6가지

2.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만 하면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식후에 상복부가 자주 쓰리고 아프다는 분들도 있는데 이것은 신경성 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처럼 심리적 자극 역시 음식만 먹으면 배가 아픈이유에 해당합니다. 실제로 갑작스러운 감정 변화는 중추신경계에 자극을 줍니다. 그리고 장뇌축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요. 이는 쉽게 말하면 장과 뇌가 신경계로 연결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감정 변화로 인해 뇌가 자극을 받고 이것이 장 운동에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식후 복통에 자주 시달리는 분들은 본인이 잦은 스트레스 혹은 긴장 상태에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야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병원 치료도 중요하겠지만 근본적으로는 본인 스스로 차분한 마음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3. 특정 질환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음식만 먹으면 배가 아픈이유는 특정 위장 질환에 걸렸을 가능성입니다. 이걸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그 종류가 무척이나 다양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장염, 췌장염, 신부전증, 간부전 등이 있으며 기생충이나 결핵, 최악의 경우 암세포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특정 질병이 원인이라면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신체 증상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설사 혹은 변비, 메스꺼움, 구역, 구토, 복부팽만, 혈변이나 흑색변, 혈뇨, 명치 통증 및 답답함, 신물과 신트림, 하지부종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증세를 잘 체크하여 의사에게 정확히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이 쓰린 이유 5가지

지금까지 음식만 먹으면 배가 아픈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결국 생활습관이 잘못되었거나, 특정 질병에 대한 증상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은 소화기내과에서 혈액검사와 내시경 등 여러 가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사실 복통이나 속쓰림 등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위내시경은 1~2년에 한 번, 대장내시경은 5년 단위로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이나 대장암과 같은 암 질환은 초기에는 무증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선제적인 검사를 조기 발견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검사 결과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지금부터라도 본인의 일상 습관을 잘 점검하여 음식만 먹으면 배가 아픈이유를 찾아 개선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비만이고 뱃살이 나온 분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복압이 항상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데, 이것이 잦은 소화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꼭 체중감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증상 6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