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 해소법
전날 술을 많이 마시고 나서 다음날 숙취 때문에 고생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차를 운전해야 하는 분들은 술이 덜 깬 상태에서 운전대를 잡았다가 자칫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숙취 해소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과음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이미 많이 마신 상태라면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방법을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온라인에는 검증되지 않은 술깨는 방법이 많이 있는데요. 이런 민간요법은 오히려 역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으니 여러 출처를 통해 교차검증을 한 후 잘 알아보고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1. 물 많이 마시기
숙취 해소법의 가장 기본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물이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춰주고 또한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시켜 몸 밖으로 빠르게 배출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숙취 때문에 구토나 설사를 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런 경우 수분이 한 번에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자칫 탈수가 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술이 아직 덜 깼다면 물을 수시로 계속 마셔주는 것이 술깨는 방법을 위해 좋습니다. 다만 이때 너무 차가운 물은 오히려 위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온도로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아침에 해장 음식 먹기
또다른 숙취 해소법은 아침을 거르지 않고 먹는 것입니다. 속이 안 좋더라도 꼭 먹는 것이 좋은데요. 그리고 이왕이면 실제로 숙취를 없애줄 수 있는 해장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콩나물국과 북어국이 있습니다.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북어에는 메티오닌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모두 숙취를 없애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숙취로 위장이 예민해져 있는 상태일 수 있으므로 너무 급하게 먹지 말고, 여유를 가지고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탄수화물 먹기
술깨는 방법을 위해 낮 동안에 탄수화물을 계속 먹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숙취 때문에 식욕이 떨어지고 실제로 식사를 거르거나 적게 먹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경우 혈당이 떨어지면서 숙취가 더 오래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금씩 자주라도 혈당을 높일 수 있는 탄수화물을 먹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양의 탄수화물은 오히려 고혈당을 불러와 건강에 좋지 않은데요. 중요한 것은 속이 좋지 않다고 식사를 적게 하거나 거르지 않는 것입니다.
잘못된 술깨는 방법
지금까지 숙취 해소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정리하자면 아침에 꼭 해장 음식을 먹고, 낮 동안에는 수시로 탄수화물과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은 함부로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대표적인 잘못된 술깨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해장술을 마시는 것입니다. 이건 오히려 숙취를 더욱 가중시키기 때문에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숙취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고 두통약을 먹어서는 안됩니다. 두통약의 성분 중 하나인 아세트아미노펜이 숙취로 인해 아직 체내에 남아 있는 아세트알데히드와 만나면 간이 손상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럴 때는 약을 먹기 보다는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술깨는 방법 중 커피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 역시 사실이 아닙니다. 커피 속 카페인이 몸을 각성시켜 착각을 하는 것 뿐이며, 실제로는 커피가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으로 많은 양의 수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오히려 술을 깨는데 방해가 됩니다.
만약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술이 잘 깨지 않는다면 약국에서 숙취 해소를 위한 약을 사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강조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부터 과음을 하지 않도록 술을 자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