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이 아파요 7가지 원인

등이 아파요

목이나 가슴, 배 그리고 팔과 다리에 비해 등 통증은 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등이 아파요 라고 증상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외부의 물리적 충격이 원인일 수도 있고, 반대로 내과적인 질환에 의해 등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등이 아픈 원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대략 7가지 정도로 요약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더욱 많은 요인이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염좌

근육이나 인대가 찢어지거나 늘어나는 것을 염좌라고 합니다. 주로 발목이나 손목 등에 많이 생기지만 등 근육도 충분히 염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등이 아파요 이유가 단순 염좌라면 해당 부위에 냉찜질을 해주고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면 금방 회복됩니다.

2. 허리디스크

등 통증 원인이 척추 신경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허리디스크가 있는데요. 발병 초기에는 허리와 골반 부위의 통증에 국한되지만, 증상이 심해질 경우 위로는 등, 아래로는 다리와 발까지 통증이 번지는 방사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때문에 단순히 등만 아픈 것이 아니라 허리와 골반 통증, 다리저림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제때 치료받지 않으면 수술까지 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골다공증

등이 아파요 원인이 뼈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즉 골다공증에 걸린 것인데요. 뼈의 밀도와 강도가 약해져서 언제든지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골다공증이라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약간의 무리한 운동이나 신체 활동을 해도 등을 비롯한 허리, 무릎, 발목 등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증세가 심할 경우 뼈의 밀도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허리가 휘게 되고, 이로 인해 키가 줄어들기도 합니다. 또 폐활량이 감소하는 등의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 역시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췌장염

의외로 등이 아파요 이유가 소화기 질환 때문일 수도 있는데요. 바로 췌장염입니다. 췌장은 위와 척추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서 이곳에 통증이 생길 경우 배와 등이 동시에 아플 수 있습니다. 특히 누워있을 때 더 심하게 아픈 것이 특징이며, 반대로 허리를 굽히고 무릎을 끌어당기는 자세를 취했을 때 통증이 줄어듭니다.

5. 급성 신우신염

신장에 세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급성 신우신염이라고 하며, 이 역시 등이 아파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사실 통증이 가장 심한 곳은 옆구리이지만 이것이 등으로까지 번지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발열, 구역, 구토, 혈뇨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치료가 그리 어렵지는 않으며 1~2주 정도의 항생제를 복용하면 입원하지 않고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6. 근막동통증후군

우리가 흔히 말하는 ‘담에 걸렸다’는 것은 근막동통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질환은 근육을 감싸고 있는 근막이라는 조직이 손상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인데요. 이 역시 등이 아파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근육이 긴장된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휴식을 취해주고 온열치료와 진통제 복용 등으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너무 심할 경우에는 해당 부위에 바늘을 삽입하는 시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막동통증후군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시로 전신 스트레칭을 해주어 근육이 뭉치지 않게 자주 풀어주는 것입니다.

7. 대동맥 박리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등이 아파요 이유는 대동맥의 혈관벽이 찢어지는 질환인 대동맥 박리입니다. 신체 여러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가슴, 등, 상복부에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대동맥 박리에 의한 등 통증은 상당히 극심하며, 빨리 치료받지 않으면 사망할 위험도 있기 때문에 응급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대동맥 박리가 생기는 주요한 원인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입니다.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저염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적당한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너무 무리한 운동은 혈압을 과도하게 높일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등이 아파요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의외로 근육, 뼈, 신경, 혈관, 장기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등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자주 반복되거나, 통증이 너무 심하다고 판단되면 즉시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