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떨림 지속
갑자기 눈밑이나 눈꺼풀, 안구 주변의 근육이 떨려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잠시 떨리다가 멈춰서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도 있지만 만약 이런 일이 자주 반복된다면 눈떨림 지속의 이유가 특정 질환 때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가령 뇌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 안면 경련의 하나로 눈이 떨릴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더 심각한 상황이 벌어지기 전에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경우에는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해 생기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눈떨림 지속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이 떨리는 이유를 알아야 그에 맞는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눈이 떨리거나 두통, 어지럼증, 눈충혈, 시야 이상, 가슴 두근거림 등이 함께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가봐야 할 것입니다.
1. 마그네슘 부족 증상
눈떨림 지속의 이유가 마그네슘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전해질의 일종으로 근육의 수축과 이완 작용에 관여합니다. 때문에 부족해질 경우 근육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의도치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부위가 떨릴 수 있는 것입니다. 또는 다리에 쥐가 자주 나기도 합니다.
만약 눈떨림 이유가 마그네슘 때문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우유, 시금치, 브로콜리, 바나나, 견과류 등의 음식을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별도의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또다른 눈떨림 지속 원인은 정신적 자극입니다. 즉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갑자기 긴장을 하면 혈관과 근육이 수축하면서 눈이나 안면 근육 일부가 떨릴 수 있습니다. 이때는 잠시 그 상황을 피해서 안정을 취해주면 금방 회복이 됩니다.
3. 피로누적
무리한 신체활동과 불충분한 휴식으로 인해 피로가 계속 누적된 상태라면 근육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즉 눈이 떨리거나 종아리와 발에 쥐가 자주 날 수 있는 것인데요. 특히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디지털 기기를 오랫동안 보는 행위는 눈의 피로를 가중시키므로 한 시간에 한 번씩은 눈을 감고 쉬거나, 창문을 열어 먼 풍경을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4. 눈의 건조
안구가 건조한 것도 눈떨림 지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을 자제해야 하며, 이와 함께 실내가 건조하지 않게 습도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실내에 오래 머무를 때는 적정 습도인 40~60%를 유지해 주어야 하며,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었을 때는 그 바람을 눈에 정면으로 받을 경우 안구 건조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5. 카페인 과다섭취
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들은 카페인이 눈떨림 지속을 일으키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은 각성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적당히 마시면 피로를 없애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과다섭취하면 몸이 지나치게 각성하여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거나 가슴 두근거림, 두통, 식은땀, 손떨림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하루에 2잔 이하로만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눈떨림 지속의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위의 요인들이 단독으로 작용하기 보다는 복합적으로 서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가령 영양 불균형으로 피로가 누적된 상황에서 이를 벗어나기 위해 카페인을 과다섭취하는 행위는 잦은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면과 휴식, 그리고 평온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떨림 지속이 계속된다면 우선은 안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